지난해 상표를 가장 많이 출원한 기업은 LG전자, 디자인에서는 삼성전자인 나타났다. 또 중견기업에서는 카카오, 중소기업에서는 옐로모바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특허청이 8일 발표한 '2015년 상표·디자인 출원실적'에 따르면 상표에서는 LG전자가, 디자인에서는 삼성전자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지난해 2665건을 출원해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순으로 나타났다.

중견기업으로는 카카오가 462건으로 가장 많았고, 포워드벤쳐스, 풀무원 순이다.

중소기업으로는 모바일서비스 '쿠차'로 유명한 옐로모바일이 758건으로 가장 많았고, 스타비젼, 지에스 순으로 상표를 많이 출원했다.

외국기업에서는 130건을 출원한 애플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파이페이스홀딩스, 화웨이, 존슨앤드존슨 순이었다.

상표 출원에서 전자와 모바일 등이 강세를 보인 것은 스마트폰 및 관련 서비스 그리고 화장품에 대한 수요를 기업들이 적극 반영하여 신제품 연구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디자인을 가장 많이 출원한 대기업은 1230건을 출원한 삼성전자였으며 이어 LG전자, CJ제일제당 순으로 나타났다.

중견기업으로는 코웨이가 7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쌍용자동차, 대유위니아 순이었으며, 중소기업으로는 제이스타일코리아가 304건으로 가장 많았고, 리인텍스타일, 대안텍스타일 순으로 디자인을 많이 출원하였다.

외국기업에서는 248건을 출원한 나이키가 1위를 차지했으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순이었다.

디자인 출원과 관련,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TV,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과 정수기, 에어컨과 같은 생활가전에서, 중소기업은 의류, 보석 등에서 신규 디자인 창출에 주력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상표·디자인 출원 흐름을 주도하는 기업들의 출원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주기적인 간담회 등을 통해 기업들과 현장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