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마크 워커 현대상선 측 투자자문(Financial Advisor)이 협상을 마치고 현대그룹 본사 서관 입구를 통과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현대상선이 주요 해외 선주 4곳과의 '용선료 인하' 담판을 짓지 못한 데 이어 벌크선사 위주의 나머지 선사들과 컨퍼런스콜도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현대상선이 용선료 인하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줄곧 조건부 자율협약의 최우선 과제로 용선료 인하를 꼽았기 때문이다.

앞서 현대상선과 채권단은 18일 주요 컨테이너선사 4곳과 만나 용선료 인하 협상을 벌이고, 19일에는 이들을 제외한 벌크선사 위주의 너머지 선사들과 컨퍼런스콜을 통해 추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현대상선의 해외 용선주는 총 22곳으로, 이들 5개 선사가 빌려주는 컨테이너선이 현대상선의 전체 매출액 가운데 80% 가까운 비중을 차지해 18일 협상이 전체 협상의 열쇠와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4시간 동안 이어진 '마라톤 협상'에도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끝이났다.

이에 오늘 진행될 컨퍼런스콜도 취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채권단 관계자는 "19일 컨퍼런스콜은 전날 협상이 잘 이뤄져야 하기로 했던 것"이라며 "협상이 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컨퍼런스콜도 취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구조조정의 첫 고비를 넘지 못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대상선의 구조조정은 회사의 자구노력과 채권단의 조건부 자율협약, 해외 선주들의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의 채무재정조정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는 구조다.

앞서 현대상선 협상단은 전체 용선료 중 약 28.4%를 삭감하고, 대신 인하분의 절반가량을 현대상선 주식으로 출자전화해 정상화 이후 방생하는 이익을 배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용선료 인하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법정관리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는 채권단의 입장을 선주사에 전달했다.

하지만 현대상선의 중대 고비였던 18일 협상이 소득 없이 끝나면서 전체 용선료 협상은 물론, 구조조정 전체의 성공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한편 이날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현대상선의 상황에 대해 "아직 진행 중이고 법정관리로 갈 지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협상이 무산되면 법정관리로 간다는 애초 방침에 대해서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