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환경 개선과 신사업 기회 발굴 위한 업무협약' 체결…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 우선 개발

(왼쪽부터) 이행열 케이에스티 모빌리티 대표, 김상원 그린카 대표, 김동명 LG화학 자동차전지사업부장 부사장,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전무, 황호철 시그넷이브이 대표,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가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화학 제공)
(왼쪽부터) 이행열 케이에스티 모빌리티 대표, 김상원 그린카 대표, 김동명 LG화학 자동차전지사업부장 부사장,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전무, 황호철 시그넷이브이 대표,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가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화학 제공)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LG화학과 GS칼텍스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특화 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해 손잡는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충전 환경 개선과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업무협약에는 시그넷이브이, 소프트베리, 케이에스티모빌리티, 그린카 등 전기차 배터리 업계 관련사들도 참여했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전기차 생태계 발전을 위한 충전 솔루션 개발 필요성에 뜻을 같이 하고 전기차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배터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면서 전기차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협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를 우선 개발한다.

그린카와 케이에스티모빌리티 전기차가 GS칼텍스 충전소에서 충전을 하는 동안 주행·충전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LG화학의 빅데이터·배터리 서비스 알고리즘이 배터리 현재 상태와 위험성을 분석한다.

시그넷이브이가 제공하는 충전기 패널과 소프트베리의 소프트웨어가 깔린 운전자 휴대폰으로 분석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2021년까지 실증 사업을 완료하고 국내 서비스 사업을 시작하며 2022년부터는 해외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를 바탕으로 배터리 수명을 개선할 스마트 충전, 잔존 수명 예측 등 신규 서비스를 함께 발굴하기로 했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인 LG화학과 에너지·모빌리티(운송수단) 사업으로 영역 확대를 꾀하는 GS칼텍스가 전기차 생태계 발전을 위해 손을 잡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양사는 설명했다.

김동명 LG화학 자동차전지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기차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운전자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기차 배터리 제품 경쟁력뿐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가 되겠다”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전국 44개 주유소·충전소에 100kW급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오는 2022년까지 100kW 이상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160개 수준으로 확장하고 차량 관련 서비스도 확대하는 등 주유소를 거점으로 전기차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방침이다. 

김정수 GS칼텍스 실장은 “전기차 충전사업은 더 빠르고 더 편리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충전소를 거점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다양한 차량진단 서비스도 제공해야 한다”며 “전기차 생태계 파트너들과 함께 각 사의 장점을 모아 유기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진=LG화학 제공)
(사진=LG화학 제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