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건설 중 아파트 4개동 6곳 철근 70% 누락
LH, 보강공사 후 정밀안전점검 실시

26일 오전 LH 외벽 철근 누락 사태 회의에서 발언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26일 오전 LH 외벽 철근 누락 사태 회의에서 발언하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LH 외벽 철근 누락 긴급 점검회의'에서 "골조 등 시공 과정에 있는 공공주택에 대해 일제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는 전날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LH가 건설 중인 공공분양 아파트 건물에서 외벽 철근이 대량 누락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진 데 따른 것이다.

이 단지에서는 전체 13개 동 가운데 4개 동 지하 벽체 부분 6곳에서 철근이 70%가량 누락된 것으로 알려졌다. LH는 지난 6월 말 이를 인지하고도 입주 예정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보강 공사를 진행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원 장관은 "해당 설계·감리 업체가 시공 중인 모든 고사 현장에 대해서도 전국적으로 긴급 점검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 업체들은 지난 4월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한 GS건설 공사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원 장관은 "LH의 셀프 점검이 아닌, 국토안전관리원에 특별히 엄격한 지침을 줘서 제3의 기관이 전 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원 장관은 아파트 외벽 철근 누락 사실이 LH 내부는 물론 국토부에도 보고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보고 누락 문제도 심각하다고 봤다.

전국 현장 점검에 따른 공사 지연 우려에 원 장관은 "공사를 중단시키고 점검하는 게 아니라 설계가 변경된 부분만 집중적으로 본다"며 "가급적 공급 지연 없이 점검을 마치겠다"고 말했다. 다만 추가로 부실이 확인될 경우 공급 시기보다 안전을 우선시하겠다고 강조했다.

LH는 이날 대책회의에서 해당 단의 보강공사를 마친 뒤 약 한 달간의 콘크리트 양생기간을 거쳐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골조공사 정기안전점검 외에 추가 구조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전날 밝힌 것과 달리 누락된 철근 규모는 17∼51% 수준이며, 누락 구간은 전체 지하층 벽체 길이의 3% 정도라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