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본사 사옥 전경 (사진=LH)
LH 본사 사옥 전경 (사진=LH)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대표 이한준, 이하 LH)는 27일 전자문서 산업인의 날 기념행사에서 전자문서 비즈니스 발굴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는 LH가 올해 정부의 페이퍼리스(종이 미사용) 촉진 시범사업 공모에 당선돼 '전자문서 유통 및 원본증명플랫폼 서비스'를 구현한 데 따른 것이다. 이 서비스는 보상업무와 관련된 종이 기반 고지, 안내문 등을 전자문서화해 고객 스마트폰으로 발송한다.

이 전자문서는 원본증명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단순 고지뿐만 아니라 내용증명 우편의 효력도 발생한다.

또 카카오페이, 네이버 등 민간 공인 전자문서 중계자와 하나금융TI, KB신용정보 등 공인 전자문서 센터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공공과 민간이 협력·상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평가도 받았다.

LH는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기존 수취인 불명 및 부재 등으로 우편 고지서를 받지 못해 발생했던 고객 불편과 피해를 줄였다"며 "송달과 반송, 재송달, 반송 절차에 따른 업무 비효율과 비용도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전체 보상 진행 지구를 대상으로 전자고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통지뿐만 아니라 물건조사에 대한 전자 이의신청 등 보상 전반에서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LH는 27일 공공기관 최초로 전자감정평가서를 도입했다. 

기존 종이로 발급되던 감정평가서를 전자문서로 변경해 감정평가 결과를 수기로 입력하는 업무 불편을 줄이고 정확도는 높였다.

LH는 연간 약 1만 건의 감정평가서 인쇄에 드는 3억 원 및 보관에 따른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윤석 LH 보상기획처장은 "보상업무는 개인 재산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업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으로 업무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관련 정보를 주민들에게 적기에 안전하게 제공해 고객들의 재산 및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