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준공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튀르키예(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준공한 세계 최장 현수교인 튀르키예(터키) 차나칼레대교 전경 (사진=DL이앤씨)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DL이앤씨(375500, 대표 마창민)는 세계적인 건설 전문지인 미국 ENR이 선정하는 '글로벌 베스트 프로젝트' 공모전에서 튀르키예 차나칼레대교가 최고상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ENR은 매년 각 분야별로 가장 성공적인 건설 프로젝트를 선정해 시상한다. 올해는 심사를 통해 100개 이상의 출품작 중 23개국, 31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차나칼레대교는 교량·터널 부문에서 경쟁 프로젝트를 모두 제치고 글로벌 베스트 프로젝트상을 받았다. 이어 각 부문별 글로벌 베스트 프로젝트 가운데서도 최고의 영예인 올해의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차나칼레대교는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가 2018년 3월 착공해 총 48개월간 공사 끝에 준공했다. 총 길이 3563m로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한다.

현수교 기술력 순위는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인 주경간장의 길이로 결정되는데, 차나칼레대교 주경간장의 길이는 2023m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다. 이로써 기존 세계 최장 현수교인 일본 아카시 해협 대교를 밀어내며 세계 1위 자리에 섰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업계 내 기술 선도를 통해 한계를 지속적으로 뛰어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