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성 자산 2조 이상 보유"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롯데건설(대표 박현철)은 지난 4일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우발채무 관리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롯데건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1분기 만기가 도래하는 미착공 PF 3조2000억원 중 2조4000억원은 1월 내 시중 시중은행을 포함한 금융기관 펀드 조성 등을 통해 본PF 전환 시점까지 장기 조달구조로 연장할 예정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나머지 8000억원도 1분기 내 본PF 전환 등으로 우발채무를 해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롯데건설이 PF 우발채무 규모와 향후 계획을 밝힌 배경에는 최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신청 이후 건설업계 우발채무로 인한 PF 위기가 큰 기업으로 롯데건설이 거론되고 있어서다.

앞서 지난 3일 하나증권에서는 올해 1분기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PF 우발채무를 고려하면 롯데건설의 유동성 리스크가 나타날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나왔다.

롯데건설은 미착공 PF로 언급되는 3조2000억원도 내용을 들여다보면 위험이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사업장이 1조6000억원(50%)을 차지한다는 점에서다. 나머지 지방 사업장의 경우에도 부산 해운대 센텀 등 분양성이 우수한 곳이 많아 분양에 문제가 없다고 롯데건설은 밝혔다.

실제로 롯데건설은 현재까지 1조6000억원의 PF 우발채무를 줄였고, 부채비율도 30% 이상을 감소시켰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현금성 자산을 2조원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은 1조8000억원으로 대부분 연장협의가 완료됐고, 일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