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영목표 수주 29조, 매출 29.7조 제시

현대건설 주가 그래프 (사진=네이버페이 증권 캡쳐)
현대건설 주가 그래프 (사진=네이버페이 증권 캡쳐)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현대건설(000720, 대표 윤영준)이 올해 매출 29조7000억원, 수주 28조9900억원의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건설은 21일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에서 제74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주주들에게 이같은 영업 목표를 밝혔다.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는 고금리·고물가 장기화 및 고조되는 지정학적 리스크와 더딘 부동산 경기회복은 경영 부담을 가중시킬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고부가가치 사업을 중심으로 한 해외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근 신한울 원전 3·4호기 수주를 통해 입증한 압도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불가리아, 루마니아 등 유럽 시장으로 대형 원전 사업을 확대하고,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소형모듈원자로(SMR)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비경쟁·고부가가치 사업의 해외 수주 확대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에너지 전환 사업 선점에 나선다. 수전해 수소생산 및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분야에서 국책 실증사업 등을 통해 확보한 핵심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원전 폐열과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최근 집중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전력중개 사업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밖에 인공지능(AI) 유전자 분석 기반의 '올라이프케어 하우스' 상품화를 추진하고, 층간 소음 저감을 위해 소재뿐 아니라 진동과 소음을 제어하는 특화된 평면을 개발하는 등 미래형 주거모델 개발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주주 배당액으로는 지난해와 같이 보통주 600원, 우선주 650원을 결정하고, 총배당금 675억원을 편성했다.

현대건설은 내년까지 적용되는 배당정책과 관련, 영업이익 기준 15~20% 수준을 책정했다며 "현금 흐름 변동성이 큰 건설업 특성상 경영실적 기반의 실적 연계 방식 배당 정책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설비투자(CAPEX)와 에너지 전환사업 추진, 미래 인재 확보, 스마트건설 확대 등에 재투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주총에서 이사 보수 한도는 지난해와 동일한 연간 50억원으로 승인됐으며, 사내이사 선임(윤영준 사장 재선임, 김도형 재경본부장 신규선임)과 감사위원회 위원 사외이사 선임(조혜경 교수 재선임) 등 안건도 원안대로 통과됐다.

한편 현대건설 주가는 21일 장마감 기준 전거래일 대비 1.78%(600원) 오른 3만4300원에 거래됐다. 거래량은 48만4411주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