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5일 낮 12시부터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을 담은 정부의 노동지침 발표에 반발해 총파업에 들어간다. <출처=포커스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5일 낮 12시부터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을 담은 정부의 노동지침 발표에 반발해 총파업에 들어간다.

노동계가 반발하고 나선 데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흔들리지 않는 개혁 완수'를 거듭 주장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주노총은 이날 정부의 '저성과자 해고·취업요건 완화' 행정지침을 '노동재앙'이라 규정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총파업 지침'을 민주노총 소속 모든 가맹-산하조직과 단위 산업장에 전달했다.

민주노총은 26일 중앙위원회에서 투쟁계획을 결의한 후 27일부터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한 집중적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 또 30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총파업대회를 전국 집중 방식으로 열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30일 열리는 총파업대회에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공동투쟁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에 정부는 민주노총이 예고한 무기한 총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처키로 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이날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 "법률에 규정된 절차를 따르지 않은 파업은 적법한 쟁의행위가 아닌 만큼 불법 파업을 강행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서비서관 회의에서 "과거부터 내려온 사회혼란을 야기하는 선동적인 방법은 결국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도움이 될 것이 없다"며 "불법집회와 선동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역시 민주노총의 총파업 예고에 대해 "고액 연봉을 받는 귀족노조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국민을 기만하고 호도하고 있다"며 대기업 노조를 거듭 '귀족노조'로 규정, "반(反)민생 세력의 전형적인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