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사진출처:European Pressphoto Agency)

(한국정책신문= 김인영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당초 3.8%에서 0.2포인트 올린 4.0%로 전망했다. 다만 올해 경제성장률은 지난 4월과 같은 3.7%를 유지했다.

IMF는 7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 보고서에서 “한국은 수출과 투자 증가(초이노믹스) 등에 힘입어 회복세를 유지하면서 올해 3.7%, 내년 4.0%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IMF는 유로존 경제가 지속적으로 취약한 상황을 보이고 있고 주요 신흥시장 경기가 전반적으로 둔화되고 있어 세계경장성장률 전망치는 하향조정했다. 특히 유로존 3대 경제대국인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의 경제가 3년 연속 침체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일본의 경제 성장 속도가 실망스러운 수준이라 평가하며, 브라질과 러시아 등 주요 개발도상국 경제성장률도 하방 위험이 있다고 전망했다.
 
선진국의 경우 전반적인 확장적 통화 및 재정정책 기조속에 나라별 경제상황이 다원화될 것으로 보며, 미국은 견실한 성장이 지속되고 유럽과 일본은 국가별로 상이한 더딘 회복을 보일 것이라 예상했다.
 
신흥국은 선진국의 수요회복에도 불구하고 내수부진 및 인프라 부족 등의 구조적 요인 및 대외취약성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점쳤다.
 
IMF는 세계경제의 위험요인으로 미국의 테이퍼링*으로 인한 금융시장 충격, 지정학적 긴장등의 신・구 위험이 혼재한다고 경고했다.
 
※ 테이퍼링(tapering) : 미국 중앙은행(Fed)이 통화유동성을 확대하기 위해 시행하던 양적완화 조치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것
 
단기 위험요인으로는 ▲양적완화 종료 및 금리인상 ▲시장조정・자본비용 증가에 따른 투자・소비 감소 ▲지정학적 긴장에 따른 유가상승 등을 꼽았고, 중기 위험요인으로는 ▲유럽 등의 디플레이션 우려 ▲수요감소 지속에 따른 경기침체 장기화 ▲신흥국의 잠재성장률 둔화 등을 꼽았다.
 
IMF는 이에 따라 “확장적 기조를 유지하는 한편, 총수요 정책과 중장기 경제 구조개혁을 병행하면서 재정・금융 부문의 건정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국가별 상황에 따라 점진적 통화정책 정상화와 정책여력 확보 등 차별화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