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검찰 수사관들이 롯데그룹 정책본부 등 계열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집무실에서 압수수색한 서류를 화물차에 싣고 있다. <포커스뉴스>

검찰이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롯데그룹을 정조준했다. '정운호 게이트'의 불똥이 결국 재계로 향하면서 본격적인 사정 정국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조재빈)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손영배)는 10일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의 서울 종로구 평창동 소재 자택과 롯데그룹 본사 26층 회장 집무실, 롯데그룹 영빈관, 롯데그룹 정책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에는 신격호(95) 총괄회장의 집무실이 위치한 소공동 롯데호텔 34층도과 호텔롯데·롯데시네마·롯데홈쇼핑·롯데쇼핑·롯데피에스넷·롯데정보통신·대홍기획 등 롯데그룹 7개 계열사 등 총 17곳이 대상지가 됐다.

압수수색을 위해 동원된 검사와 수사관 수만 240여명에 달한다.

검찰의 이날 압수수색은 정운호(51)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와 신영자(75) 롯데복지장학재단 이사장의 면세점 입점 비리 사건이 발단이 돼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신 이사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검찰은 롯데그룹이 계열사 간 자산 거래 과정에서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롯데그룹과 경영진이 비자금을 조성하고 횡령 배임을 저지른 '기업사건'으로 보고 있다.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잠실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 등의 비리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는 게 검찰 안팎의 분석이다.

또 '정운호 게이트'에 이름을 올린 면세점 뿐 아니라 백화점, 마트, 편의점, 영화관 등 롯데의 유통구조 전반에 대한 로비 혐의를 포착했을 것이란 얘기다.

검찰은 이날 호텔롯데, 롯데시네마, 롯데홈쇼핑, 대홍기획, 롯데정보통신, 롯데건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오너 일가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집중 수사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박찬호)는 지난 9일 신 이사장의 아들이 100% 지분을 소유한 비엔에프(bnf)통상 이모 대표에게 증거인멸 교사 및 증거위조 교사 등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법원은 10일 오후 3시 이 대표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검찰이 롯데그룹을 대상으로 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지난 2002년 당시 대선 로비자금 수사 이후 처음이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