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박찬대 의원실>

지난 3년간 총 3460억원의 신용카드 포인트가 소멸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찬대 의원이 23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신용카드사 포인트 소멸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3년 1157억원 ▲2014년 1141억원 ▲2015년 1162억원 등 3년새 총 3460억원이 '증발'됐다.

박 의원은 "카드포인트 소멸로 인해 국민들이 손해를 보지 않게끔 안내를 잘 하라는 국회의 일관된 요구를 무시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회사별로 보면 현대카드가 2014년 대비 134억원이 증가한 359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삼성카드로 227억원, 3위는 신한카드로 225억원이 소멸됐다. 이들 빅3 카드사의 소멸금액은 811억원으로 전체의 70%에 달했다.

업계는 올해 9월까지 소멸 예정인 포인트가 800억원 안팎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이러한 추세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카드 포인트 기부 가능…업계 "포인트 제공보단 할인율 증가"

지난 19대 국회에서는 이같은 소멸 포인트 활용을 위해 신용카드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 바 있다.

지난해 7월 17일 김을동 전 새누리당 의원의 대표발의로 추진된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은 유효기간 5년이 지나 소멸되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기부금 관리재단에 기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절벽으로 내몰린 사회 극빈층과 취약계층의 아이들을 위해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좀 더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카드사의 수익으로 처리되는 신용카드 소멸포인트를 자동 기부할 수 있도록 하면 기부와 나눔의 문화가 사회전반에 확산될 수 있다"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이 개정안은 올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이번달 3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박 의원에 따르면 소멸예정 포인트를 자율적이거나 선도적으로 기부금 관리재단에 기부한 카드사는 단 한 곳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업계도 포인트 기부가 강제조항이 아닌만큼 포인트 제공보다는 할인율 증가 쪽으로 선회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실효성이 우려된다. 현재 카드사의 포인트 제공과 할인제공 비율은 각각 3:7 수준이다.

박 의원은 "최근 핀테크 기술의 확산으로 카드 접근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카드영업을 개인사업의 영역으로 볼 것이 아니라 공공의 영역으로 봐야할 것"이라며 "카드 이용이 높아질수록 지하경제가 줄고 건전세수 증대로 사회가 투명해지는만큼 할인율을 높이는 마케팅을 대폭 확대하거나 남는 포인트를 기부하는 장려책을 지속해서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