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토지지원리츠의 채권 3200억원 공모에 9200억원의 투자수요가 몰려 향후 재무적 투자자의 뉴스테이사업 투자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16일 밝혔다.

이 리츠는 주택기금과 LH 공동 투자를 통해 별도로 설립한 '토지지원 리츠'가 토지를 매입해 뉴스테이리츠 사업자에게 임대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토지조달비용 감소에 따른 임대료 안정을 꾀할 수 있고 공공‧민간 공동개발로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새로운 사업모델이 성장할 수 있다. 또 총사업비‧금융비용 절감에 따른 재무적 투자자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다.

토지지원리츠 개요. <제공=국토교통부>

이번 공모채권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원리금에 대한 지급보증을 제공하는 만기 12년 채권이다. 금리는 2.546%(2월 13~15일 국고채 10년물 평균 금리+0.4%)로 결정(3200억원 발행)됐다.

김헌정 국토부 주택기금과장은 "전년대비 국고채 금리 상승 및 3200억원의 대규모 회사채 발행이라는 부담에도 불구하고 처음으로 발행한 토지지원리츠 채권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3% 내외로 조달하고 있는 공공임대리츠 p-ABS, 임대리츠 PF대출에 비해 보다 낮은 금리로 조달하게 돼 뉴스테이사업의 금융비용 등 사업비 절감에 따른 재무적 투자자의 참여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공모에서 제기된 재무적 투자자의 의견을 반영해 상품을 보다 매력적으로 개선하고, 향후 시장상황을 보아 토지지원리츠 및 허브리츠 2차 채권공모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