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총장

박근혜 대통령은 20일 북한이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의 개성공단 방문 허가를 일방적인 통보로 철회한 것과 관련, "북한의 결정 번복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반 총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반기문)사무총장의 개성공단 방문을 통해 개성공단의 현 상황 타개 등 남북문제의 진전에 좋은 계기가 됐으면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청와대 민경국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의 일방적인 임금인상으로 개성공단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으나 우리 정부는 임금인상 등 문제를 남북 당국간 협의를 통해 해결한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반 총장은 "북한과의 오래 협의 끝에 21일 개성방문을 추진해왔으나 북한이 오늘 돌연 입장을 번복해 허가를 철회했다"며 "북한이 과거 입장을 번복한 사례가 많이 있지만 유엔에 대해서는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반 총장은 이어 "북한의 결정 번복 경위는 잘 알 수 없으나, 추후 적절한 계기에 다시 방북을 추진해 볼 생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사출실험 등 도발 위협과 관련해서는 "엄중한 정치적 상황에 대처하면서도 우리 정부가 민간 차원의 교류는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국제사회가 한반도 문제 해결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추가 도발 시에는 유엔 안보리 차원의 강력한 대응 등 국제사회가 단합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북한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구상 등 정치적 상황과 별개로 정부가 추진 중인 대북정책을 설명한 뒤 "실현을 위한 유엔과의 지속적인 긴밀한 협력을 희망한다"며 반 총장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북한 주민들의 실질적 인권개선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4명의 송환에 대한 유엔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에 반 총장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안보리 결의의 정신에 위반된다"며 "북한은 열린 마음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주민생활의 개선을 위한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대해 계속 전달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반 총장은 또 DMZ 생태평화공원과 관련, "한국 대표단이 뉴욕을 방문해 실무적으로 좋은 협의가 있었다"면서 "유엔이 실현을 위해 관심을 갖고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접견에서 박 대통령은 반 총장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등을 지지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고, 이에 반 총장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유엔 차원의 적극적인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유엔이 올해 중점 추진 중인 포스트(post) 2015 개발의제와 관련, 7월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 열리는 제3차 개발재원총회,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유엔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1), 극단주의·테러리즘·난민문제 등 국제사회 이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반 총장은 인천에서 열리는 세계교육포럼 참석차 지난 19일 방한했으며 오는 22일까지 우리나라에 머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