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한국투자증권]
[제공=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24일 CJ가 우선주 1주당 0.15주의 주식배당을 결정한 것과 관련해 "타 기업의 지배구조개편 및 경영권 승계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우선주 재평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태호 연구원은 "지난 20일 CJ는 보통주·우선주 1주당 신형우선주 0.15주를 지급하는 주식배당을 결정했다"며 "신형우선주는 액면가 기준 2% 우선배당, 주주총회에서 우선배당을 하지 않기로 결의할 경우 의결권이 부여되고 발행 후 10년이 지나면 보통주 전환 조건이 부여 돼 있다"고 밝혔다.

윤 연구원은 "지배구조개편 혹은 오너 2세의 지배력 확대를 위해서 장내 보통주 매입, 지분 상 속 시에는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다. 반면 국내 우선주는 대부분 보통주 대비 20~70% 할인 거래 중"이라며 "CJ의 경우 우선주는 보통주 대비 53.5% 할인 거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의결권, 지분 확대를 원하는 오너 2세는 비싼 보통주 대신 저가의 우선주 를 대량 매입, 신형우선주 배당으로 경영권 지분을 높이거나 의결권을 확보할 수 있다"며 "만약 매해 일부 주식배당을 결정한다면 우선주 주가가 부진할 때마다 지분을 매입해 두는 것이 지분율 확대 및 시세차익 모두에서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발행 후 10년이 지나면 신형우선주는 보통주로 전환된다. 현재 우선주 6만3500원을 가정, 시간 가치를 배제하면 보통주 대비 상승여력은 115%"라며 "신형우선주는 우선 배당을 포기할 경우 보통주처럼 의결권이 부여된다. 실제 가치는 일반 우선주보다 높은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윤 연구원은 "미국, 독일의 우선주 괴리율인 0~10% 비교할 경우 한국은 우선주에 대한 할인율이 과도하게 높다"며 "삼성전자 우선주(할인율 20%)를 제외하면 주요 기업의 할인율은 35~70%다.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주주가치 재고 움직임, 배당주의 우호적 환경 조성 등 최근의 변화가 향후 우선주 할인율 축소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이번 CJ의 의사결정은 2~3세로 경영권 승계가 필요하거나 지분 확대를 위해 지배구조개편이 예상되는 기업의 우선주 재평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주목해야 할 기업의 우선주는 대림산업(할인율 61.3%), 한화(할인율 37.3%/3우B 54.3%), GS(할인 율 30.5%), 대신증권(할인율 23.8%/2우B 28.5%), CJ(53.5%), 현대차 등"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