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는 1일 에스엠(041510)의 주주서한 답변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이 완전히 부재했다고 평가했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KB자산운용이 대표로 요구한 주요 투자자들의 요구는 기업이 매출 성장이 아닌 이익
관점에서의 동반 성장을 도모해 1위 기획사에 걸맞은 기업가치를 위해 일정 수준의 노력을 해달라는 것"이라며 "다만 에스엠은 구체적인 답변이 완전히 부재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매출, 영업이익, 순현금, 그리고 시가총액 모두 1위임에도 주주환원에 대해 아직도 실행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것은 상당히 아쉽다"며 "연간 영업이익이 500억원 내외이기에 시가배당률 1%만 하더라도 성장을 위한 투자를 고려해도 재무적인 부담이 없다"고 분석했다.

그는 "KB자산운용의 요구는 비핵심 및 적자 사업들의 정상화이지 적자 사업들의 매각·청산이 아니기에 관련한 답변은 분명한 왜곡이다"라며 "적자인 C&C와 키이스트, 심지어 SM LDC까지 핵심사업임을 분명히 명기했지만 왜 F&B가 3년째 연간 50억원 넘는 적자가 나는지, 이에 대한 개선방안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부재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요구사항에도 없는 코엑스아티움의 운영 중단을 1달 넘게 검토한 것은 다소 황당하다"고 덧붙였다.

라이크기획 문제에 대해서도 그는 "라이크기획이 법률적으로 충분히 검토되었음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경쟁사에 없는, 그리고 음반·음원도 아닌 별도 매출의 6%를 인세로 지급하는 것에 대한 근거와 공정함에 대해 지속적으로 묻고 있는 것"이라며 "상호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밝혔지만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SM이 주장한 바가 맞는다고 하더라도 가장 속상한 점은 향후 쉽게 회복할수 없는 투자자들의 신뢰도"라며 "KB자산운용이 대표로 한 주요 투자자들의 요구들에 대해 모두 반박한 것은 지분이 20% 내외에 불과한 최대주주 및 경영진을 위해 운영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