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및 이산화탄소 활용 분야에 적극적인 양사 시너지 기대

충남 서산시 '현대케미칼 공장'(사진=현대오일뱅크)
충남 서산시 '현대케미칼 공장'(사진=현대오일뱅크)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현대오일뱅크가 덴마크 할도톱소와 친환경 연료인 이퓨얼(e-fuel)에 대한 연구개발에 나선다.

4일 현대오일뱅크는 친환경 에너지, 화학 분야 특허 보유사인 덴마크의 할도톱소와 ‘친환경 기술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친환경 연료인 이퓨얼에 대한 연구개발 협력을 우선 추진한다. 이퓨얼은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얻은 뒤 이를 이산화탄소 등과 혼합해 만든 신개념 합성연료다. 

원유를 한 방울도 섞지 않았으면서도 인공적으로 휘발유나 경유와 비슷한 성상(性狀)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만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다시 포집해 반복활용한다는 점에서 탄소중립적인 자원순환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이퓨얼은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소, 전기차와 달리 충전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 없이도 기존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로 바꿔 준다는 점에서 가장 현실성 높은 차세대 동력원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환경 규제에 대응해야 하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이퓨얼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독일 포르쉐 및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이미 이퓨얼 생산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자동차와 에너지업계를 중심으로 이퓨얼 개발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