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암 환자용 메디푸드 개발 및 산업화’ 연구개발 주관기관으로 선정
미래 글로벌 식품시장 경쟁력 확보, 메디푸드 전문 인력 양성 등 국가 산업에 기여

[사진자료] 아워홈 CI
아워홈 CI(사진=아워홈)

[증권경제신문=손성창 기자] 종합식품기업 아워홈(대표 구지은)이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메디푸드 개발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아워홈은 4일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시행하는 ‘2022년도 고부가가치식품개발사업 미래대응식품’ 연구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과제는 ‘소화기암 환자의 수술 후 영양 충족, 소화 증진이 가능한 암환자용 메디푸드 산업화’로 연구 기간은 4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다. 

아워홈이 주관연구기관을 맡아 메디푸드 관련 기술 개발 및 산업화를 총괄한다. 메디컬푸드 전문 기업 엔바이오셀 및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병원, 이화여자대학교 등과 함께 영양소 흡수율을 증가시킨 효율적 전달체 개발 및 임상시험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연구과제는 아워홈 주관 연구과제 팀의 제안을 통해 채택됐다. 아워홈은 지난 2018년부터 B2B(기업간 거래)시장을 중심으로 개인별 맞춤 건강식, 연화식 등 케어푸드 사업을 전개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개인별 건강 취약 요소를 케어할 수 있는 메디푸드에 대한 시장의 수요와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번 연구과제를 선제적으로 제안했다. 앞서 2021년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암환자의 균형영양관리를 위한 암환자용 특수의료용도식품의 기준∙규격 신설을 행정예고했다.

[사진자료] 아워홈 마곡 본사 전경
아워홈 마곡 본사 전경(사진=아워홈)

아워홈에 따르면 연구개발은 ▲암환자용 메디푸드 식단 및 제품 개발 ▲암환자에게 부족하기 쉬운 미량 영양소 전달을 위한 효율적 전달체 개발 ▲암환자용 메디푸드 임상시험 ▲메디푸드 산업화 순으로 진행된다. 소화기암 환자 대상 영양 기준 수립 및 식단∙제품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암환자 맞춤 회복을 위한 식단, 조리법 및 제품 개발 등도 적극 수행할 예정이다.

아워홈은 이번 연구개발 성과에 따라 암환자 삶의 질 향상뿐 아니라 환자영양식 및 이유식, 스포츠영양식, 고령자 식사 대용식 등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나아가 사용자 맞춤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리는 물론 글로벌 식품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메디푸드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국가의 관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워홈 관계자는 “이번 연구과제 참여로 건강이 취약한 암환자 및 고령자를 위한 혁신적인 메디푸드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워홈만의 케어푸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자 대상 맞춤 관리식 개발과 고령자 및 만성질환자의 질병 예방과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워홈은 ‘2016 고부가가치식품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고령자용 저작용이, 저작기능개선 식품 개발’ 연구에 참여해 2017년 업계 최초로 육류, 떡류, 견과류의 물성을 조절하는 기술 3건을 특허출원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 요양원과 병원, 어린이집을 비롯한 B2B 시장에 연화식을 공급해 왔으며 이후 연화 간편식을 선보이는 등 생애주기별 케어푸드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