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원재료·소재의 안정적인 수급 체계 구축

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화유코발트 진설화 동사장이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화유코발트 진설화 동사장이 계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LG화학이 중국 화유코발트의 양극재 자회사인 B&M 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배터리 소재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에 나선다.

31일 LG화학(051910)은 전날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B&M과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합작법인은 지난해 말 정부의 상생형 일자리로 출범한 LG화학의 자회사인 구미 양극재 법인에 화유코발트의 자회사인 B&M이 지분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설립된다.

LG화학은 51%의 지분을, B&M은 49%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합작법인은 초기 출자금을 비롯해 추가적인 자금 조달을 통해 2025년까지 약 500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또, 전환되는 합작법인의 CEO는 기존 구미 양극재 법인의 김우성 대표가 맡는다.

합작법인은 LG화학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NCMA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전용 라인으로 구축된다.

연간 생산 능력은 약 6만 톤 이상 규모로, 2024년 하반기부터 부분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EV, 500km 주행 가능) 약 50만 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수준이다.

LG화학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원재료 가격 상승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니켈, 코발트 등 양극재 생산에 필수적인 메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