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떤 위험 작업이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고위험 작업 안전사고 예방시스템 앱을 통해 작업현장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고위험 작업 안전사고 예방시스템 앱을 통해 작업현장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안전사고 원천 차단을 위해 선제적 안전사고예방활동을 펼친다. 

13일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박두선)은 언제 어디서든 고위험 작업을 손쉽게 등록하고 조회·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고위험(S급) 작업 안전사고 예방시스템’을 올해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4월부터 생산본부 산하 현장부서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TFT 구성을 통해 아르곤가스 용접작업, 고소 발판상부작업, 화물창 공사용 설비 설치작업 등 고위험 작업의 기준을 정립하고 지난해 11월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을 완료했다. 이후 약 한달간 시범 적용을 마친 뒤 본격적으로 전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번 예방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배경에는 안전점검의 기준을 명확하게 확립해, 현장 안전점검 활동 등을 더 내실있게 진행하자는 데 있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고위험 작업의 안전관리 강화가 요구되는 시점에 고위험 작업의 선제적 안전사고예방활동이 가능하게 돼 중대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시스템 개발을 주관한 대우조선해양 IIF실천부 관계자는 “어디서 위험작업이 있는지 확인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렸지만, 이번 소프트웨어 개발로 고위험 작업 구역을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사전점검을 쉽게 할 수 있는 등 위험요소 제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PC와 연동되는 모바일 기반의 고위험 작업 관리는 아직까지 동종업계에서 구현하지 못한 최초의 적용사례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