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는 부정적 “새누리만 무공천한다는 건 자살행위”

 

▲ 새누리당 사무총장인 서병수 공심위원장은 19일 4.24재보궐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에 대해 무공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4.24 재보궐선거가 1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새누리당 내에서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 무공천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은 정치쇄신 일환으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무공천 공약을 제시했었고, 이에 따라 이번 재보선부터 공약을 실행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 그러나 당내 일각에서는 새누리당만 공천권을 포기하는 순간 백전백패가 될 것이라며 무공천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19일 공천심사위원장인 서병수 사무총장은 공심위 2차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선 때 국민들에게 한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를 공천하지 않기고 결정했다”며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는 여야 모두 지난 대선 당시 국민에게 약속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민주통합당에도 무공천을 제안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 사무총장의 이 같은 입장에 심재철 최고위원은 20일 “서병수 공직후보자추천심사위원장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을 공천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지금 상황에서 공천하지 않겠다는 것은 자살행위”라며 강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심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공약이니 공천을 안 하겠다는 것인데, 우리만 안 하면 손실이 너무 크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기초단체장-기초의원 무공천은 민주당과 함께 해야 한다”며 “(새누리당만 무공천한다면) 수도권은 백전백패다. 민주당 천하를 우리가 진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천을 하지 않으면 입후보 예정자는 반발할 수밖에 없다”며 “3년 후에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우리가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병수 공심위원장의 무공천 방침이 당의 최종적 입장으로 확정되기 위해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심의-의결돼야 한다. 그러나 심재철 최고위원을 비롯한 일부 최고위원들도 민주당의 입장을 확인하지 않은 채 새누리당만 먼저 무공천 방침을 확정하는 데는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여야를 막론해 대선 당시 정치개혁 방안으로 불붙었던 ‘기초단체장-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 공약이 4.24재보궐선거에서부터 시행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