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품목에 재활용 소재 용기 사용

롯데마트가 100% 재생 플라스틱 용기 기술을 도입한다.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가 100% 재생 플라스틱 용기 기술을 도입한다. 사진=롯데쇼핑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롯데마트는 100% 재생 플라스틱 용기 기술을 도입해 친환경 경영에 앞장선다고 17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올해 3월 대형마트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적용한 100% 재생 플라스틱 용기에 담은 ‘스위텔 토마토’를 출시했다. 토마토를 선정한 이유는 연중으로 운영하는 상품 중 토마토가 가장 많이 플라스틱 포장을 사용해 판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100% 재생 플라스틱 용기’를 23년 말까지 22개의 토마토 전 품목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을 강화하고 ESG활동에 박차를 가한다는 목표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100% 재생 플라스틱 용기’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적용한 재활용 포장재다. ‘화학적 재활용’이란 고분자 형태의 플라스틱을 해중합∙열분해 등의 화학적 기술을 사용해 플라스틱 원료인 ‘열분해유’를 얻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적용한 플라스틱 용기는 안정성이 뛰어나고 반복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에 많이 쓰인 ‘기계적 재활용’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해 재활용 시설에 큰 비용을 투자해야하는 만큼 생산단가가 50% 가량 더 비싸다.

그러나 롯데마트는 생산비용 인상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경영 실천과 지역사회에 배출되는 플라스틱 감소를 위해 해당 기술 도입을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김영구 롯데마트 PRODUCE부문장은 "단순 실천이 아닌 ‘고객중심’ 가치소비 상품을 확대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경영활동을 하고자 한다”며 “화학적 재활용 플라스틱 용기를 통해 ESG경영과 순환 경제 구축에 적극 앞장서는 롯데마트가 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