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모집 어려워···빌딩 매각 검토"
하나증권·키움그룹 등 사모펀드 투자

(사진=이지스자산운용 제공)
(사진=이지스자산운용 제공)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최근 해외 부동산 투자에 대한 부실 위험이 커진 가운데, 이지스자산운용(대표 이규성·강영구·신동훈)이 펀드 투자 대상인 독일 오피스 빌딩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투자자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지스운용은 전날인 17일 홈페이지 공시를 통해 ‘이지스글로벌부동산투자신탁229호(파생형)’의 주요 리스크 현황 및 조치사항을 안내했다. 

해당 펀드에 리스크가 불거진 건 투자 대상인 독일 ‘트리아논’ 오피스 빌딩의 주요 임차인 데카방크가 임대차 계약 연장 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서다. 

이에 따라 데카방크의 임대차 계약은 오는 2024년 6월 만료되며, 데카방크는 이후 인근 ‘포(Four) T1’ 빌딩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임대료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데카방크가 임대차 계약을 연장하지 않으면서 빌딩의 자산 가치가 떨어졌고, 이지스운용은 추가 자본금 마련에 나섰으나 애를 먹고 있는 상황이다. 

이지스운용은 “신규 임차인 유치비용 확보를 위한 자본 확충의 일환으로 국내 기관을 통한 추가 출자를 목표로 업무를 추진해왔다”며 “현재까지 약 130개 잠재 대주단에 마케팅 활동을 했고, 이 중 5곳이 메자닌(중순위) 대출 등 방법을 통한 리파이낸싱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5개 잠재 대주 중 추가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일부 대주는 약정의 필수적 전제 조건으로 자산 소유주의 자본금 추가 납입을 요청하고 있어 추가 자본금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최근 국내외 시장 상황으로 자금의 원활한 모집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대주단이 요구하는 수준의 충분한 자금 모집에 실패하는 경우 펀드 자산의 안정화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고, 이 경우 내부 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자산에 대한 임의 매각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지스운용은 “임의 매각 절차가 실패할 경우 워크아웃 혹은 대주 담보권 행사에 따른 강제매각 가능성이 있으며, 이때 자산의 추가적인 가치 하락 및 매각 절차 지연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해당 펀드는 총 3700억원 규모로, 공모펀드(1865억원)와 사모펀드(1835억원)로 나뉘어 자금이 모집됐다. 사모펀드 주요 투자자로는 하나증권과 키움그룹 등이 있고, 공모펀드의 경우 KB국민은행·대신증권·한국투자증권 등을 통해 판매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