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건설 "발주처 설계대로 진행"

오송 지하차도 수색작업 (사진=연합뉴스)
오송 지하차도 수색작업 (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최근 오송지하차도 침수 참사 원인으로 인근 미호천교 공사의 제방 관리 문제가 불거지면서 시공사인 금호건설(002990, 대표 서재환)의 책임 여부가 거론되고 있다.

지난 15일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에서는 오전 8시 40분께 인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유입된 하천수로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됐다. 이번 사고로 지하차도에서 14명이 빠져나오지 못해 목숨을 잃었다.

오송읍민 재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오송읍은 그간 집중호우 등 각종 재난에서 별다른 피해를 입지 않았던 지역"이라며 "이번 미호천교 확장 공사 부실로 제방이 무너지면서 상상을 초월하는 피해를 입었다"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이는 명백한 인재다. 제방을 확장하면서 확장 뚝을 사전에 쌓고 배수로를 정비해야 하는 기본을 무시한 대가"라고 말했다. 이어 "충북도와 청주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금호건설과 협의해 오송읍민에 대한 피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사고 원인으로 집중 호우가 내리면서 미호천교에 설치됐던 제방이 유실되며 궁평2지하차도에 갑자기 많은 양의 강물이 유입됐다는 점이 지목되고 있다.

인근 주민들은 미호천교 공사 과정에서 기존 제방은 헐린 상태였고, 집중 호우 소식 이후 금호건설 관계자 등이 급하게 임시 제방을 세웠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미호천교 공사 설계 단계부터 제방의 높이 등이 고려되지 않았고, 이번 집중 호우를 버텨낼 수 없는 수준의 낮고 좁은 제방 조치를 했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금호건설이 미호강의 범람으로 미호천교 개량 공사장이 쓸려내려갈 우려가 생기면서 미호강 수위를 낮추기 위해 의도적으로 강둑을 허물었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미호천교 공사는 2018년 행정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발주하고 금호건설이 수주한 오송·청주 간 도로 확장공사로, 국도 36호선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리에서 강내면 탑현리(미호천교·길이 360m)까지 연장 1km 구간에 총 사업비 54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제방관리 논란과 관련해 행복청 관계자는 "오송~청주 간 도로 확장 공사에 필요한 새로운 교각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2021년 11월 기존 제방 일부를 철거할 수 밖에 없었다"며 "2022년 6월 우기에 대비해 6월 29일부터 7월 7일까지 임시제방을 다시 축조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를 포함해 매년 우기에 대비, 축조했다 우기가 끝나면 철거해 왔으며 임시제방은 이번에 급조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또 교량이 기존 제방보다 낮게 잘못 설계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새로 짓는 다리는 기본계획에 따라 기존 교량보다 강화해 설계·시공하며 임시제방은 계획홍수위(28.78m)보다 0.96m 높았다"며 "교량 하부까지 최대한으로 축조한 것으로 당일에는 유례없는 폭우로 월류가 우려돼 보강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금호건설 관계자도 "발주처 설계대로 진행됐고, 행복청 설명과 같다"고 말했다.

국무조정실은 이번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모든 관련 기관이 예외 없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징계, 고발, 수사 의뢰, 제도개선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호건설은 지난 4월 5일에도 보도교 일부가 무너지며 2명의 사상자를 낸 분당 정자교 붕괴 사고 시공사로 지목돼 곤혹을 겪었다. 국토부는 교량 관리 주체인 분당구가 유지보수를 하지 않아 붕괴했다고 발표했지만, 성남시는 지난 12일 정자교의 시공·설계상 문제가 있다며 금호건설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예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