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당초 560억원 규모로 알려졌던 BNK경남은행(은행장 예경탁) 횡령사고액이 30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경남은행에서 발생한 횡령사고에 대해 현장검사를 실시한 결과, 투자금융부 직원이 총 2988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역대 금융권 횡령사고 중 가장 큰 규모로 알려졌으며, 횡령에 따른 경남은행의 순손실은 595억원으로 집계됐다.

금감원에 따르면 해당 직원은 15년간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업무를 담당하면서, 지난 2009년 5월부터 2022년 7월까지 본인이 관리하던 17개 PF 사업장에서 총 2988억원을 횡령했다. 

금감원은 “이번 횡령사고는 BNK금융지주와 경남은행의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기능 전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에 기인했다”고 말했다. 

BNK금융지주는 경남은행에 대한 내부통제 관련 테마점검을 실시하면서도, 고위험 업무인 PF 대출 취급 및 관리에 대해서는 점검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남은행의 PF 대출은 지난 2020년부터 급증하는 상황이었다.

금감원은 BNK금융지주와 경남은행이 횡령사고를 대응하는 과정도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이들은 사고 정황을 4월 초에 인지했으나, 경남은행의 경우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자체 조사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금융당국 보고를 지연했고, BNK금융지주는 7월 말에서야 경남은행에 대한 자체 검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검사 결과 확인된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관련 법규 및 절차에 따라 엄정 조치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