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자동차노조(UAW) "현대차 앨라배마주 공장 노동자 30% 이상 가입"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 공장 전경 /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 공장 전경 / (사진=현대자동차)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현대차 미국 공장 노동조합 가입률이 30%를 넘어서면서 국내외로 노사간 전운이 감도는 모양새다.

1일(현지시각) 전미자동차노조(UAW)에 따르면 현대차 미국 공장에서 노동조합 가입률이 30%를 넘어섰다.

UAW는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에 있는 현대차 공장 노동자들의 30% 이상이 노조 (가입) 카드에 서명했다"며 "UAW 가입 캠페인의 중요한 이정표"라고 발표했다.

앞서 UAW는 지난해 하반기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자동차 대형 3사에서 전례 없는 동시 파업을 벌인 끝에 이들 회사에서 4년간 25%의 임금 인상안을 끌어낸 바 있다.

이후 UAW는 그 여세를 몰아 노조가 없는 현대차와 도요타, 혼다 등 13개사 노동자 15만명을 대상으로 노조 가입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벌여왔다.

특히 노조원 일부는 "우리가 퇴직할 때 이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는 노사 간의 특별성과급 갈등이 올해도 반복될 조짐이다. 노동조합 측은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명분으로 특별성과급 지급하라고 사측에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현대차 노조는 "2023년 역대 최대 실적은 조합원 동지들이 흘린 피와 땀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분배정의 실현을 위해 특별성과급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기아노조 역시 "정의선 회장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양재동(본사) 경영진은 더 이상 시간 끌지 말고 특별성과급을 즉각 지급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2022년에 이어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에 맞게 성과분배 쟁취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