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21일 정기주총 표결 통과하면 취임
사법리스크, 시민단체 반발 속 국민연금 향방 관심

차기 회장으로 내정된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 (사진=포스코)
차기 회장으로 내정된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 (사진=포스코)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고 있다.

앞서 지난 12일 경북 포항지역 시민단체인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긴급 집행위원회의를 열어 포스코홀딩스 최고경영자 후보로 추천된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에 대해 반대를 의결했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가 범죄 피의자로 구성돼서 공정성과 도덕성을 상실한 만큼 그들의 모든 결정은 원천 무효"라며 "장 전 사장은 2019년 중국 호화 관광 골프 이사회 문제와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 전 사장은 지난 2018년 4월에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서울숲에 5천억원 과학관을 기증하겠다'고 하는 등 포항시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큰 상처를 입힌 장본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 회장 경쟁을 앞두고 전 정권 실세를 수시로 만나는 등 포스코 노조가 신임 회장 조건으로 제시한 '외풍을 받지 않을 것'에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범대위는 오는 22일 예정된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기공식 철회, 포스코홀딩스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에 장 전 사장의 회장 선임 무효화 등을 촉구했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 8일 임시이사회를 개최해 장 전 사장을 포스코그룹의 회장 후보가 되는 사내이사 후보로 선정하고,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결의했다. 

포스코홀딩스의 후추위는 장 전 사장에 대해 "미래의 도전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그룹 핵심 사업과 개선점에 대한 확실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미래 비전을 명확하게 실현해낼 수 있는 최적의 후보"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장 전 사장은 내달 21일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안건이 의결되면, 포스코그룹 회장에 공식 취임하게 된다. 다만 최대 주주 국민연금(6.7%)을 포함한 소액주주(75.5%)의 찬성은 넘어야 할 산이다.

과거 소유분산기업 대표 선임 과정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국민연금은 지난해 KT 이사회의 구현모 대표 연임 결정에 대해서도 절차적 투명성을 문제 삼아 반대한 바 있다.

이후 이사회가 이를 백지화한 뒤 원점에서 다시 재공모 절차를 밟아 새로 정한 대표에 대해서도 또다시 반대가 이어진 끝에 현 김영섭 대표가 선출된 바 있다. 따라서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자 선출 과정에서도 국민연금이 어떤 판단을 할 지 여부도 관심사다.

여기에 범대위는 지난달 장 후보를 '호화 해외 출장' 등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후보를 심사한 후추위에 속한 사외이사 전원도 역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인 만큼 사법리스크도 또 다른 변수 중 하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