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분리막 손상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실험, 지금까지 화재발생 없어"
연내 상장 준비 LG에솔, 기업 가치 타격 우려…책임공방 길어질 듯

서울 강동구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코나 전기차량들이 충전되고 있다.(사진=뉴시스)
서울 강동구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코나 전기차량들이 충전되고 있다.(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현대차가 약 1조원을 들여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된 ‘코나EV’ 등 자사 3개 차종 2만6699대의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으나 화재원인과 비용분담을 놓고 양사간 ‘힘겨루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6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리콜 대상은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이다.

이들 차량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2017년9월~2019년7월)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게 국토부 입장이다.

그러나 LG에너지솔루션은 즉각 반발했다. 국토부도 아직 확실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국토부가 24일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화재 재현실험 중”이라면서도 “현재까지 화재 미발생”이라고 명시돼있다. 

또 “2020년 10월 자발적 리콜시 원인으로 제시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을 확인하였고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실험 중이나,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되지 아니하였다”고 적고 있다.

이어 국토부는 해당 자료에서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한다”고 써 원인 규명이 끝나지 않았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 같은 점들에 근거해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부 발표 직후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하였고,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며 책임을 현대차에 두는 듯한 인상을 줬다.

업계에서는 막대한 비용 부담은 물론 전기차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 브랜드 이미지 등이 걸려 있는 만큼 양사간 힘겨루기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배터리 부문의 미래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최근 LG화학에서 분사한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안전성 논란이 브랜드 가치에 치명상을 줄 수 있다. 연내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어 고객사들의 신뢰를 잃는 것은 기업가치 측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자발적 리콜 추가 실시와 관련하여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품 설계 단계부터 제조, 검사 등 모든 과정에서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