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80여 곳 전현장 실시간 작업 상황 영상 기록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현대건설(000720, 대표 윤영준)은 건설현장 안전과 품질 확보를 위해 현장 영상 기록 관리를 180여 곳 국내 전 사업장으로 확장·적용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미 현대건설은 실제 공사 현장에서 수집한 영상 데이터를 건설업 맞춤형으로 학습한 인공지능(AI)이 분석하는 'CCTV영상 분석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일부 현장에 시범 적용 중이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현장 곳곳 폐쇄회로(CC) TV 영상을 원격으로 연결해 AI가 실시간으로 현장 위험요소를 감지하게 된다.

현대건설은 현장 작업자의 안전과 재해 위험요소 예측을 위해 개발된 이 시스템을 향후에는 시공 전 분야까지 확대키로 하고, 데이터 보완 및 효과성을 타진할 예정이다.

최근 서울시는 법령 개정에 앞서 부실시공 예방을 위해 공사 기록 관리를 '건축허가 조건'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대건설은 민간기업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품질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자체 개발 시스템 적용에 속도를 내는 한편, 영상 기록 의무화 및 영상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 매뉴얼 활용성을 검토해 내부 적용 기준과 지침 또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연구실 주도로 스팟(로봇개), 무인드론, 스마트 글래스, 바디캠 등 스마트 장비를 활용한 현장관리를 확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기록된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현장관리 기술 또한 선도적으로 개발·적용해왔다. 'CCTV영상 분석 시스템' 외에도 △레미콘 품질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AI 장비협착방지시스템 △콘크리트 강도 및 불량 확인(Q-CON) 등 빅데이터 기반 예측 기술을 선제적으로 공개해왔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사각지대 없는 양질의 데이터 확보로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은 물론 이를 활용한 분석 시스템을 확충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건설현장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