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에 첫 프로젝트 투자···200㎿ 규모, 올 9월부터 순차 상업가동

SK가스, SK디앤디, 에이펙스클린에너지는 지난 16일(현지시간) ESS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SA 그리드솔루션스'를 설립하고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켄 영 에이펙스 최고경영자(CEO)와 SK가스 윤병석 사장. (사진=SK디앤디)
SK가스, SK디앤디, 에이펙스클린에너지는 지난 16일(현지시간) ESS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SA 그리드솔루션스'를 설립하고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켄 영 에이펙스 최고경영자(CEO)와 SK가스 윤병석 사장. (사진=SK디앤디)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SK디앤디(210980, 대표 김도현)와 SK가스(018670, 대표 윤병석)가 미국 에너지 기업과 손잡고 미국 에너지 저장장치(ESS)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SK디앤디와 SK가스는 16일(현지시간) 미국 신재생에너지 기업인 에이펙스클린에너지(이하 에이펙스)와 합작법인 'SA 그리드솔루션스'을 설립하고 ESS 사업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현지 파트너인 에이펙스은 누적 8.6기가와트(GW), 총 40개소 규모의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를 준공했으며, ESS사업 확장에도 적극 뛰어든 에너지 기업이다.

합작법인 SA 그리드솔루션스 설립 주체는 SK디앤디와 SK가스가 지난해 12월 설립한 미국 현지 법인 '그리드플렉스'와 에이펙스다. 투자 금액은 SK가스 697억, SK디앤디 174억 총 871억원이며 지분율은 그리드플렉스, 에이펙스 각각 60%, 40%다.

SK디앤디와 SK가스는 국내 가스, 발전사업으로 한정된 사업영역을 해외, 재생에너지로 확장해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SK가스는 올해 상업운전 예정인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 겸용 발전소 울산 GPS와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의 LNG 터미널에 이어 미국 ESS까지 포트폴리오를 추가했다.

양사는 첫 프로젝트 투자 지역인 미국 텍사스에서 약 200메가와트(㎿) 규모의 ESS 설비를 올해 9월부터 순차적으로 상업 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

텍사스의 전력 소비량은 한국 전체의 80% 수준으로, 최근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상 보조금 제도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전체 발전량의 30%를 넘는 등 ESS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양사는 추후 다른 지역으로 진출하며 ESS 용량을 1GW까지 확대하는 동시에 미국 내 재생에너지 사업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김도현 SK디앤디 대표는 "미국 시장에서 ESS 기반 전력 거래 등 새로운 기회를 지속 창출하고, 이를 통해 개화하는 국내 ESS 시장 선점과 전력 중개사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