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포커스뉴스>

지난 13일 치러진 20대 총선 이후 여야 3당 원내대표가 18일 정의화 국회의장의 주재로 첫 회동을 갖는다. 5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 및 쟁점 법안 처리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이날 회동에는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된 무(無)쟁점 민생법안을 포함해 여야의 입장 차이가 큰 노동개혁 4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사이버테러방지법 등이 테이블에 오를 예정이다.

4·13 총선을 통해 과반의석 확보에 실패한 새누리당은 19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관련 법안들을 처리한다는 입장이다. 20대 국회로 넘어갈 경우 해당 법안들을 재발의할지라도 부족한 의석수 탓에 사실상 본회의 통과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반면 제1야당의 자리를 거머쥔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해당 법안들을 통과시켜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무쟁점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의사일정 합의는 가능하지만 쟁점 법안 통과는 불가능하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세월호특별법 개정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38석을 확보하면서 앞으로 '캐드팅보트' 역할을 할 국민의당은 양당체제에서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지만, 세월호특별법 개정에는 동의하고 있어 여당인 새누리당 앞에는 가시밭길이 놓여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정 의장은 국회선진화법 개정 여부를 각 당에 타진할 계획이다.

정 의장은 지난 1월 현행법상 재적의원 60%(180석)인 신속처리대상안건 지정 요건을 과반(150석)으로 완화하고 법안의 심사기일도 단축하는 내용의 국회선진화법 중재안을 제시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