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관세당국 관계자들이 14일부터 이틀간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조사단속 실무자회의를 통해 단속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관세청>

한국ㆍ중국ㆍ일본이 특송화물과 우편을 통한 밀수 단속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14~15일 이틀간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ㆍ일ㆍ중 조사단속 실무자회의'에서 3국 간의 불법ㆍ부정무역 단속동향 및 사례를 파악하고, 마약ㆍ금괴 등 사회적 관심품목에 대한 밀수단속 협력방법을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5년 적발한 불법ㆍ부정 무역거래 중 대중(對中), 대일(對日) 단속실적은 전체 검거건수 4000건의 62%인 2473건으로 단속금액은 7조1500억원의 63%인 4조5000억원이다.

이번 회의에서 한-중-일 관세당국은 조사단속의 주요 분야인 마약ㆍ금괴밀수, 불법무역과 간이 통관절차를 악용한 특송ㆍ우편화물을 통한 밀수 등에 대해 구체적인 단속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우범정보교환 방안의 하나로 특송화물과 우편을 통해 밀반입된 마약류 정보 및 마약류 판매에 이용된 웹사이트 주소를 교환하는 데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3국 간 회의와는 별도로 개최된 '한-중', '한-일' 양자회의에서 중국과 마약탐지견 능력배양 훈련 및 한국 브랜드(K-브랜드) 위조상품 유통에 대한 특별단속을, 일본과 금괴 밀수정보 교환 및 여행자 밀수단속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유대관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김윤식 관세청 조사총괄과장은 "지난해 적발한 불법·부정 무역거래 중 중국과 일본 관련 단속실적은 전체 검거건수의 62%를 차지하고 있다"며 "3국 관세당국 간 공조협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