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잡코리아>

이직 경험이 있는 직장인 2명 중 1명은 '동종업계 경쟁사'로 이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경쟁사로부터 스카웃 제의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는 직장인도 10명 중 4명정도로 많았다.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926명을 대상으로 '이직 경험'을 조사한 결과 직장인 중 이직 경험이 있는 직장인이 81.5%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이들 직장인들이 이직을 했던 이유는 1위는 '연봉' 때문으로 드러났다. '연봉을 높이기 위해(53.1%)' 이직을 했다는 직장인이 절반 정도에 달했다. 이외에는 '이전 직장에 대한 불만(41.7%)'이나 '역량 향상과 경력관리를 위해(36.8%)', '일과 가정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16.2%)' 이직을 했었다는 직장인이 많았다.

특히 직장인 약 2명 중 1명은 '동종업계 경쟁사'로 자리를 옮겼다. 이직 경험을 조사한 결과 '다른 업계로 이직했다'는 직장인이 52.2%였고, '동종업계 경쟁사로 이직했다'는 직장인도 47.8%에 달했다.

실제 '경쟁사로부터 스카웃 제의을 받았던 경험'을 조사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4명에 달하는 40.2%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 10명 중 8명(75.7%)는 '연봉이나 근무환경 등이 현재 다니는 기업보다 나으면 가겠다'고 응답했다.

'경쟁사 직원에게 스카웃 제의를 하는 기업은 비도덕적으로 보여 가지 않겠다'는 직장인은 20.8%로 5명중 1명 정도에 그쳤고, '현재 이직할 생각이 없어 수락하지 않겠다'는 직장인도 4.0%에 그쳤다.

한편, 헤드헌터의 이직 제의를 받는 직장인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헤드헌터의 이직 제의를 받은 경험이 있는가' 조사한 결과 전체 직장인 중 55.2%가 '있다'고 답했다. '근무환경, 기업의 비전 등이 더 나으면 적극적으로 이직준비를 하겠다'는 직장인이 4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근무환경이나 기업의 비전 등 하나라도 현재 기업보다 나으면 이직을 준비하겠다(32.5%)'거나 '연봉이 더 높으면 무조건 이직을 준비하겠다(16.8%)'는 직장인 순으로 많았다.

반면 '현재 이직할 생각이 없다(4.0%)'거나 '헤드헌터를 통한 이직은 할 생각이 없다(2.0%)'는 직장인은 극소수에 그쳤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