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롯데타워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부산 롯데타워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롯데쇼핑(023530)이 부산 롯데타워 백화점 동에 대한 임시사용승인 기간 연장을 신청했으나, 부산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광복점 영업중단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부산시는 임시사용승인 연장 여부를 오늘 오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부산시와 롯데쇼핑 등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광복점 임시사용승인은 이날로 만료된다. 이에 이날 임시사용승인 기한 연장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향후 롯데백화점의 광복점 운영은 '불법'이 된다.

문제는 이번 결정에 따라 롯데백화점 광복점과 협력사 직원들의 일자리가 휘청일 수 있다는 점이다.  기한이 이대로 종료되면, 당장 내일부터 롯데백화점 광복점에 입점한 800여개 브랜드는 모두 영업을 중단해야 하고 이에 따라 3000여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앞서 롯데백화점 광복점은 지난 2009년 영업을 시작했다. 당시 부산시는 광복점 점포 옆에 롯데타워를 건립하는 조건으로 광복점 임시사용승인을 내줬다. 이에 롯데쇼핑은 매년 임시사용승인을 신청하고, 부산시가 이를 연장해주는 방식으로 롯데백화점 광복점의 영업이 이어졌다. 

다만 롯데 측의 롯데타워 건립이 지지부진하면서 상황이 변했다. 올해 부산시는 롯데타워 건립에 대한 롯데 측의 진정성이 부족하다고 지적, 롯데타워 공사와 백화점 동 임시사용승인 연장 여부를 연계해 판단할 것이라고 강수를 뒀다. 

이후 롯데 측은 롯데타워 설계를 보완하고 재심의를 요구해 지난 26일 부산시 경관심의위원회로부터 조건부로 경관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롯데백화점 광복점 임시사용승인 기한 연장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게 업계의 평가였다. 

다만 부산시는 경관심의 통과와 백화점 영업 연장 허가는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이후 임시사용승인 허가 마감일인 이날까지 부산시는 승인을 미룬 상황이다. 이에 롯데쇼핑은 광복점에 대해 지방선거일인 1일 임시휴점을 결정, 이후 상황을 지켜본다는 방침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아직 부산시의 (광복점) 임시사용승인 결론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광복점 휴업 여부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광복점의 6월 1일 임시휴점 공지를 안내했다. 이후의 상황은 사용승인 여부에 따라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