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교체 및 오너 책임경영 강화

허윤홍 GS건설 미래혁신대표 (사진=연합뉴스)
허윤홍 GS건설 미래혁신대표 (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GS건설은 허창수 GS그룹 명예회장의 아들 허윤홍(44) 사장을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고 20일 밝혔다. 허 사장은 앞으로 미래혁신대표와 CEO를 함께 맡아 경영 전면에 선다.

허 사장은 GS그룹 4세로 이번 인사는 GS건설 최고 경영진의 세대교체와 함께 4세 오너 경영의 본격화를 뜻한다. 철근 누락 사태로 회사가 유례없는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오너 일가가 나서 책임 경영을 강화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하는 동시에 혁신을 가속화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허윤홍 사장은 1979년생으로, GS칼텍스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후 사원 기간을 거쳐 2005년 GS건설에 입사했다. 재무, 경영혁신, 플랜트사업 등에서 경험을 쌓아왔다. 본사 뿐만 아니라 주택, 인프라, 해외플랜트 등 국내외 현장에서도 근무했다.

특히 허 사장은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신사업추진실장을 맡으며 해외시장개발, 수처리사업, 모듈러사업 등 미래 전략사업 발굴 및 투자 등을 적극 추진했다. 그 결과 2022년에는 신사업부문 매출 1조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향후 허 사장은 GS건설의 최고경영자로서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속적인 신규사업 육성 뿐만 아니라 성과주의 인사를 통한 사업본부별 자율경영체제를 본격화하고, 일하는 방식을 변화하는 등 조직문화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인사에 대해 GS건설은 "대내외적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적극적이고 과감한 미래 전략사업 발굴로 신사업부문을 성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현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그동안 GS건설을 이끌었던 임병용 대표이사 부회장 겸 CEO는 CEO자리를 내려놓지만 대표이사직은 그대로 유지한다. 대표이사를 바꾸려면 주주총회 등을 거쳐야 한다. 업계에선 사실상 고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