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재건 논의···국내 기업 재건사업 참여 플랫폼 제공

LH, 우크라이나 공무원 등 지식공유 연수 프로그램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H)
LH, 우크라이나 공무원 등 지식공유 연수 프로그램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H)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대표 이한준, 이하 LH)는 오는 10일까지 우크라이나 중앙‧지방정부 공무원을 초청해 전후 재건을 위한 지식공유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열린 한국-우크라이나 정상회담과 지난 9월 국토교통부(국토부)가 파견한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대표단(원팀코리아)'의 협력 방안 중 하나다.

연수에는 우크라이나 인프라개발부, 키이우·르비우·부차 등 주요 피해지역 지방자치단체 고위 공무원들이 참여한다.

이번 연수는 신속한 전후 복구를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국의 국토 재건과 경제성장, 도시개발, 스마트시티 솔루션 등을 공유하고 국내 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를 돕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교통, 도시환경, 제로에너지 주택, 스마트시티 등 분야별 맞춤형 강의와 현장 방문이 진행되고 한·우 재건협력 프로그램 및 도시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논의가 이뤄질 계획이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공무원과 원팀코리아 간 '우크라이나 재건 비즈미팅 세션'을 통해 민간 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발굴 및 참여 플랫폼 역할을 할 방침이다.

오는 9일에는 2023 스마트 국토엑스포(국토부 주최)와 연계한 '전쟁‧재난 이후 도시재건 협력 콘퍼런스'를 개최해 세계은행 등 국내외 전문가와 함께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국제협력과 주거공간 복구, 스마트 도시재건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기간 LH는 우크라이나 인프라개발부 및 르비우와 전후 재건을 위한 포괄적 협력을 약속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중점 6대 프로젝트를 선정해 국내 기업의 사업 참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LH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공동으로 키이우  마스터플랜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