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임기·보수한도·퇴직금 등 조정 제안

(사진=네이버금융 캡처)
(사진=네이버금융 캡처)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다올투자증권(030210, 대표 이병철·황준호) 2대주주인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가 이병철 다올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실적 악화 책임을 지적하고 나섰다. 

김 대표 측은 4일 “경영진은 지속적인 실적 악화에도 리스크 관리 실패에 대한 책임을 전혀 지지 않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직원과 주주가 분담하고 있다”며 “지배주주와 일반주주 사이의 이해관계 불일치를 해결, 현재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자 이번 주주제안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근 김 대표는 오는 15일 예정된 다올투자증권 주주총회에서 논의할 안건 중 총 12건을 제안한 바 있다. 

김 대표가 제안한 안건은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 △이사 임기 변경 △차등적 현금배당 △강형구 한양대학교 교수 사외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자본금 확충 등이다. 

특히 김 대표는 다올투자증권의 실적 악화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이사의 임기와 보수 관련 정관 변경을 요구했다. 

김 대표는 “정관에서 이사 임기를 원칙적으로 3년간 보장하고 있어, 잘못된 판단을 통해 회사의 실적을 악화시켰음에도 계속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영성과 평가를 바탕으로 재신임 여부에 대한 확인을 함께 받아 책임경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임기를 1년으로 단축하는 안건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병철 회장은 2022년 기본급 및 업무추진비만 18억원을 지급받아 22개 증권사 개별연봉 공개 대상(129명) 중 성과급을 제외한 연봉이 가장 높았고, 2023년에도 동일하게 18억원을 지급받았다”며 “이 회장 등 이사들의 결정에 따라 회사에 막대한 손실이 초래됐으므로 그 보수한도를 삭감하는 것은 책임경영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 회장의 퇴직금과 관련해서도 “이 회장은 2023년에만 월평균 급여액인 약 1억5000만원의 4배에 해당하는 6억원 이상을 퇴직금으로 적립하고 있다”며 “회사가 경영상황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책임경영을 위해 이 회장의 퇴직금 지급률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대표는 지난 2023년 4월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發) 주가 폭락 사태 당시 다올투자증권 주식을 집중 매수해 2대주주까지 올라선 바 있다. 

김 대표 지분은 7.07%로, 특별관계자 지분까지 합하면 총 14.34%에 달한다. 이는 25.2%를 보유 중인 이 회장 다음으로 많은 지분이다. 

(사진=다올투자증권 제공)
(사진=다올투자증권 제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