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전경(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 전경(사진=대웅제약)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대웅제약(069620)이 난감한 상황에 직면했다. 폭언 논란으로 경영에서 물러났던 윤재승 전 대웅제약 회장의 회사 복귀로 오너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최근 허위 특허 혐의로 검찰로부터 재판에 넘겨지면서다. 

27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윤 전 회장은 올해 1월부터 대웅제약과 지주회사 대웅, 계열사 한올바이오파마에서 각각 '최고비전책임자'(CVO, Chief Vision Officer)라는 직함의 미등기·비상근 임원으로 근무하기 시작했다.

다만 윤 전 회장의 회사 복귀가 전문경영인 체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윤 전 회장은 CVO로서 회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의 '자문역할'을 담당하고, 현재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과거 불매운동과 주가하락 등이 윤 전 회장과 연관이 깊다는 점에서 오너리스크 가능성에 대해 우려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당초 그는 회의를 주재하거나 보고를 받으면서 직원들에게 폭언과 욕설 등을 했던 사실이 지난 2018년 8월 공개되면서 대웅과 대웅제약에서 맡고 있던 모든 자리를 내놓고 경영에서 물러났었다. 

윤 전 회장은 당시 입장문을 통해 "저로 인해 상처받은 분들과 회사발전을 위해 고생하는 임직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모든 직위를 사임하고 회사를 떠난다. 자숙의 시간을 마련해 제 자신을 바꿔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윤 전 회장의 빠른 사퇴에도 후폭풍은 꽤나 거셌다. 주요 제품인 우루사 등의 소비자 불매운동과 주가 하락이 한동안 이어진 것이다. 

여기에 윤 전 회장이 여전히 최대주주로서 지배구조 정점에 있다는 사실도 주목할 사안이다.  전 회장은 창업자인 윤영환 명예회장의 셋째 아들이며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지주회사 대웅의 지분 11.6%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이에 이번에 맡은 CVO가 임기가 정해지지 않은 직위로 알려진 만큼, 상당 기간동안 인사권과 정책 방향 등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게 업계의 분석이다. 

◆'가짜 특허'로 경쟁사 시장 진출 방해 혐의
검찰이 최근 특허권 침해 소송을 남발해 경쟁사의 제네릭 약품(복제약) 판매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대웅제약 법인과 임직원등을 재판에 넘겼다는 점도 대웅제약으로선 악재다. 장기적인 법정 공방이 예고되면서 대웅제약 기업 이미지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고진원 부장검사)는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로 대웅제약 전·현직 직원 4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대웅제약과 지주회사인 대웅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에 따르면 대웅제약 제제(製劑)팀장(이하 사건 당시 직책) A씨와 지적재산(IP) 팀장 B씨 등은 2015년 1월 조작한 시험 데이터로 특허 심사관을 속여 이듬해 1월 위장약 '알비스D'의 특허를 출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기에 대웅제약은 경쟁사 안국약품이 복제약을 발매하자 2016년 2월 거짓 특허를 토대로 특허침해 금지소송을 제기한 뒤 이 사실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 안국약품 측의 시장 진출을 방해하고 경쟁사 고객을 유인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 관계자는 "거짓 특허로 소송을 걸어 마케팅에 활용한 행위를 불공정거래행위의 한 유형인 '부당한 고객유인'으로 기소한 첫 사례"라며 "특허 데이터 조작이 개인의 일탈이 아니라 조직적 범행인 점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대웅제약은 검찰의 판단과 달리 이번 사건이 담당 실무자의 일탈이라고 주장하면서, 향후 재판을 통해 법원의 판단을 구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해당 사건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3월 대웅제약과 지주회사 대웅에 대해 과징금 21억4600만원과 1억5100만원을 각각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 조치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공정위는 "알비스의 원천 특허가 2013년 1월 만료되자 경쟁사들이 제네릭(복제약)을 본격적으로 개발했고, 경쟁이 심화되자 대웅제약은 경쟁사에 특허침해소송을 내는 계획을 만들었다"며 "특허 침해 여부와 관계없이 일단 소송이 제기되면 병원이나 도매상이 제네릭으로 전환하기 힘들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