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파이프랙 자동화 설계 시스템' 활용 화면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파이프랙 자동화 설계 시스템' 활용 화면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현대엔지니어링(대표 홍현성)이 플랜트 토목 구조물 설계 분야 '파이프랙 자동화 설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발명특허를 출원했다고 26일 밝혔다.

파이프랙(Pipe Rack)은 플랜트에서 원료와 생산품 등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하는 배관 및 케이블 등을 지지하는 구조물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파이프랙 자동화 설계 시스템은 인공지능(AI) 기반 설계 자동화 기술이다. 파이프랙이 지지해야 하는 배관이나 케이블 등 설계 정보와 플랜트가 건설되는 지역의 바람, 지진 하중 등의 정보를 반영해 자동으로 파이프랙 설계를 완성하고 최적화된 부재도 선정해 준다. 인력을 투입하는 것에 비해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공기를 단축할 수 있다.

특히 파이프랙 설계를 위해 먼저 진행돼야 하는 배관, 전기, 계장 설계 등 선행설계가 변경돼도 수정된 정보를 자동으로 반영해 새로운 설계 도면을 제공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자주 수정되는 플랜트 설계 특성 상 후행설계에 해당하는 파이프랙 설계는 더 많은 수정 과정을 거치는데, 이 작업을 자동화 시스템이 처리함으로써 잦은 수정으로 인한 인적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설계 검토를 위한 투입 인력 등도 줄어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다른 설계 자동화 기술과 연계해 파이프라인(배관) 구조 설계를 완전 자동화 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회사는 2019년부터 플랜트, 주택 등 건설산업 전반에서 자동화 설계 시스템 적용 부분을 선정하고, 연구개발을 지속해오고 있다"며 "설계 자동화를 통해 공기단축, 비용절감 등 효율성을 끌어 올려,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