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국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 제공)
대책위별 집회 일정 (사진=전국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 제공)

[증권경제신문=김하영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이 은행 측 입장 변화를 요구하며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이하 대책위)는 내일 10일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제8차 대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책위 측은 “이번 집회는 코로나19로 10인 이상 집회가 금지 조치가 해제된 후 피해자들이 대규모로 참석하는 집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번 집회를 통해 금융감독원 기준에 맞춰 자율조정을 진행하는 기업은행과 윤종원 행장을 규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는 지난 5월 25일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소비자 분쟁 2건에 대해 각각 64%, 60% 배상비율을 결정한 바 있다. 나머지 건에 대해서는 40~80%의 배상비율로 자율조정을 권고했었다. 

이후 기업은행은 금감원 분조위의 조정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는데, 피해자 측에서 이를 불수용하면서 조정안 효력이 상실된 상태다. 

펀드 피해자들은 사적화해 방식으로 원금 전액을 반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기업은행 측은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투자자 자기책임의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 행장은 지난 2월 서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기책임원칙에 따른 사적화해를 하려면 당사자 간 책임 범위에 대한 객관성 확보가 중요하다”며 “객관성이 담보되는 금감원 분조위 절차를 통해 손실 보상이 진행되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전국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는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외에도 우리은행 라임펀드, 하나은행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등 각 대책위별로 오는 12일까지 투쟁을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