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일방적 철회 통보"
쿠팡 "소극적 행정과 약속 불이행 탓"

쿠팡 대구 물류센터. 사진=쿠팡
쿠팡 대구 물류센터. 사진=쿠팡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경남 함양군에 추진되던 쿠팡 물류센터 건립이 최종 무산된 가운데, 군이 쿠팡 측의 일방적 철회 통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쿠팡은 군이 처음 약속한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못했다고 반박, 진실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함양군은 신관리 3번지 일대에 부지면적 18만4175㎡, 총사업비 720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7만5710㎡ 규모로 물류센터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이는 300명 이상 신규 채용이 기대되는 사업으로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측돼 군은 쿠팡 물류센터 건립을 위해 공을 들여왔다는 설명이다. 

일례로, 군은 물류센터 조기 착공을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신속한 인허가 처리를 위한 관계 기관과 협의에 계속 노력했다.

이와 더불어 물류센터 운영에 필요한 신규 인력 양성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향후 운영에 대비한 지원책도 착실하게 준비했다.

다만 이러한 노력에도 쿠팡이 일방적으로 사업 철회를 통보했다는 게 함양군 측 주장이다. 군은 "투자협약서에 따른 모든 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했으며, 물류센터 조기 착공을 기다려 온 만큼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쿠팡 로켓배송. 사진=쿠팡
쿠팡 로켓배송. 사진=쿠팡

이와 관련 쿠팡은 군이 당초에 약속했던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못했고, 이에 따라 대규모 투자에 필요한 상호신뢰가 더 이상 지속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반박했다. 

특히 군의 토지소유권 관리 부실로 인해 업무협약(MOU)이 한 차례 해지되면서 투자계획이 지연된 사례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쿠팡은 "함양군이 제공하려던 토지 중 일부가 물류센터 건립이 불가능한 토지로 확인됐다"라며 "결과적으로 사업추진 일정이 약 3년 지연됐다"고 말했다. 

또 함양군은 당초 쿠팡에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약속했지만, 올해 1월 입장을 번복하면서 보조금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해왔다고 쿠팡은 설명했다. 이에 물류센터 건립을 더 이상 추진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올해 2월부터 수 차례에 걸쳐 함양군측에 충분히 설명했다는 것. 

쿠팡은 "물류센터 건립 추진 중단 원인이 함양군의 소극적인 행정과 약속 불이행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함양군이 사업 철회를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고 발표한 점은 매우 유감"이라며 "허위 주장이 지속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