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우측 포스코이앤씨 김성준 법무실장 (사진=포스코이앤씨)
좌측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우측 포스코이앤씨 김성준 법무실장 (사진=포스코이앤씨)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포스코이앤씨(대표 한성희)는 공정거래위원회의 2023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평가에서 AAA 최고 등급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CP는 기업들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자체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공정위가 2006년 도입한 자율준법제도이다.

포스코이앤씨는 2003년 CP를 도입한 이후 최고경영자가 강력한 CP 실천의지를 표명하고 CP 문화 확산에 적극 앞장서고 있는 점, 인사제재 및 인센티브 제도와 자율준수협의회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분쟁 발생 리스크 예방을 위해 하도급법에서 정한 모든 문서의 온라인 발급 시스템을 2019년부터 구축했으며 지난해부터 이를 의무화했다.

또 공정거래 자율준수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리스크를 사전 점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현장점검 및 교육을 강화했다. 법적 대응 시너지를 위해 올해 대표이사 직속으로 법무실을 배치하고 법무실장을 자율준수관리자로 임명하기도 했다.

한편 올해 CP 등급평가에 참여한 10개 포스코그룹사 모두 우수 등급 이상을 받으면서 제도 도입 이후 한 기업집단에서 우수 등급 최다 획득의 기록도 세웠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