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NLNG T7의 극저온용 열교환기 설치가 완료된 모습 (사진=대우건설)
나이지리아 NLNG T7의 극저온용 열교환기 설치가 완료된 모습 (사진=대우건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대우건설(047040, 대표 백정완)은 지난 9일 나이지리아 액화천연가스(LNG) 플랜트 설비 7호 트레인(NLNG 트레인 7) 사업장에서 극저온용 열교환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극저온용 열교환기는 부피가 큰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정제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열교환기로, 전체 LNG 설비의 70~80%를 차지하는 핵심 공정이다.

이번에 설치 완료된 극저온용 열교환기는 에어프로덕츠(Air Products)사의 AP-C3MR(영하 162도까지 온도를 내려 천연가스를 혼합 냉매로 액화시켜주는 열교환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현재까지 해당 기술을 적용해 시공된 극저온용 열교환기 중 세계 최대 용량인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대우건설은 설명했다.

NLNG 트레인 7 사업은 총 도급액 2조1000억원 규모의 LNG 액화 플랜트와 부속 설비를 짓는 프로젝트다. 대우건설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LNG 전 분야의 EPC(설계‧구매‧시공) 실적을 보유하게 됐다.

이원길 대우건설 프로젝트매니저(PM)는 "LNG 액화 플랜트 현장 중 국내 최초로 EPC 원청 자격으로 참가한 프로젝트가 무사히 순항하고 있어 뿌듯하게 생각한다"며 "대서양을 건너 미국에서 나이지리아로 운송된 극저온용 열교환기 설치의 성공적 완료는 대우건설이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