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일 공개토론회 개최···이해 당사자들 참여

한양의 광주 중앙공원 1지구 분양가 제안 기자회견 (사진=한양)
한양의 광주 중앙공원 1지구 분양가 제안 기자회견 (사진=한양)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광주 중앙공원1지구 민간공원특례사업 대표주간사 한양이 선분양 시 3.3㎡(평)당 1990만원에 아파트를 공급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한양은 지난 4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와 빛고을 SPC가 의뢰한 타당성 검증에서 선분양 전환 시 3.3㎡(평)당 2425만원(2772세대 기준)의 분양가가 도출된 것은 특정 사업자 이익 보장을 위한 속임수 행정"이라고 말했다.

한양 측은 "전남대 산학협력단의 타당성 검증안 중 부풀려졌다고 판단되는 토지비 82억원, 건축비 1802억원을 정상화하고, 낮아진 분양가로 조기 완판함으로써 중도금 무이자 1300억원과 홍보 비용 등 2073억원을 삭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1200억원대인 사업자 시행 이익도 663억원 줄이면 총 4633억원을 줄일 수 있다"며 "광주시와 SPC가 세부 자료(로데이터)를 공개하면 보다 구체적으로 반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양 측은 "광주시는 선분양 전환으로 인한 특혜를 사후 정산 시 회수하면 된다고 하지만 SPC가 비용을 부풀려 사전에 집행할 수도 있다"며 한양을 포함한 사회적 협의체 구성과 공개 토론을 요구했다.

한양이 이처럼 기자회견을 자청한 것은 광주시가 전남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중앙공원1지구 선분양 전환을 위한 분양가 타당성 검토를 토대로 추가적인 합의기구 구성 없이 사회적 합의안을 도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데 있다.

이는 그간 강기정 광주시장이 후분양 전환 시 부여한 특혜를 모두 회수하고 사회적 합의를 거쳐야만 선분양 협의를 진행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린 채, 전남대 산학협력단의 분양가 타당성 검토 결과가 사회적 합의인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빛고을 SPC는 반박 자료를 내고 "한양은 주주사일 뿐 사업시공자가 아님에도 근거 없는 주장으로 협약 진행을 방해하고 배당주를 요구하는 표리부동함을 보인다"며 "법률 검토를 거쳐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한양이 제기한 내용과 관련해 투명성·공공성 강화를 위해 오는 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공개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광주시, 빛고을 SPC, 한양, 타당성 검증 기관인 전남대 산학협력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한양은 제안사이자 시공사 역할을 하기로 하고 컨소시엄을 구성했지만, 사업 시행을 위해 설립된 SPC 내에서 한양 대 비한양 구도가 형성됐고 비한양파 주도로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