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국내 톡신 기업 최초 유럽 내 론칭 예정
中 시장점유율 15~20% 달성 목표 및 미국, 호주, 캐나다 진출 초읽기
"식약처 허가취소 국내외 실적과 허가에 영향 없어"

휴젤이 11일 오전 휴젤 서울사무소에서 진행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손지훈 대표집행임원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휴젤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휴젤(145020)이 올해 기업 성장의 핵심 키워드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확대’를 꼽고, 중국 시장 점유율을 현재 10% 수준에서 15∼20%까지 끌어올리고 세계 최대 보툴리눔 톡신 시장인 미국에 진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손지훈 대표집행임원은 11일 지난해 성과 및 2022년 사업 전략을 발표하는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2022년은 휴젤에 있어 기업 안팎으로 비약적인 성장이 이뤄지는 중요한 한 해가 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손 대표에 따르면 올해 휴젤은 세계 보툴리눔 톡신 빅3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 유럽, 미국의 현지 시장 진출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가장 앞서 시장에 진출한 중국의 경우, 휴젤은 중국에서 지난해 말 기준 레티보 공급처로 확보한 병원 2500여곳을 올해 4000여곳으로 확대하면서 현지 시장 점유율을 기존 10%에서 15∼2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현지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진출하게 된 유럽은 1분기 첫 선적 및 론칭을 앞두고 있다. 지난 1월 유럽의약품안전관리기구연합체(HMA)의 품목허가 승인 권고에 이어 지난 27일 프랑스 국립의약품청(ANSM)의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연내 프랑스, 영국,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 11개 진출을 완료하고 내년까지 유럽 36개국 진출을 마무리 짓겠단 계획이다. 유럽은 중국, 미국과 함께 전 세계 80%를 차지하는 거대 보툴리눔 톡신 시장이다.

이어 올 상반기에는 미국 품목허가를 획득하며 세계 최대 시장에 도전한다는 방침이다. 휴젤은 지난해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의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 올해 중순께 허가를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위해 휴젤은 생산시설 확대도 진행했다. 지난해 6월 연간 800만 시린지 규모의 HA필러 생산이 가능한 신공장을 완공해 현재 제품을 양산 중이며 막바지 건설 단계 중인 보툴리눔 톡신 신공장도 올해 상반기 준공 예정이다.

휴젤은 회사의 최대 주주가 GS그룹이 이끄는 다국적 컨소시엄으로 변경되는 절차도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인수 마무리가 당초 일정보다 약간 지연되기는 했다"며 "GS가 휴젤 인수에 대한 투자액을 늘려 기존보다 높은 지분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휴젤의 미래 비전은 앞으로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보툴리눔 톡신 허가 취소 처분에 대해선 국내외 시장에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라며 자신했다. 

손 대표는 "유통 논란은 굉장히 안타깝다. 다만 이로 인해 국내 보툴렉스의 제조 및 수출과 해외 허가에 모두 영향이 전혀 없었다“며 ”처분 후 법원의 가처분 신청 인용으로 허가취소가 진행되지 않아 사실상 해당 논란은 매듭지어진 것과 마찬가지"라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손 대표는 “2022년은 휴젤에게 있어 기업 안팎으로 비약적인 성장이 이뤄지는 중요한 한 해가 될 예정”이라며 “국내의 작은 벤처기업에서 글로벌 시장을 이끌 차세대 리딩 기업으로 도약, 세계 시장에 한국 메디컬 에스테틱 산업의 저력을 아로새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