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 마곡 본사 전경(사진=아워홈)
아워홈 마곡 본사 전경(사진=아워홈)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아워홈은 4일 배당총액을 30억원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워홈은 이날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2966억원, 456억원, 30억원 등 세 가지 배당안 가운데 회사 측이 제안한 30억원 배당안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오너가 장녀인 구미현씨는 주주총회에서 본인이 제안한 456억원 배당안을 포기하고 회사안에 찬성했다. 구지은 부회장 외의 오너 일가들은 이날 대리인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아워홈은 지난해 순이익 250억원 중 일부로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최대 주주이자 오너가 장남인 구본성 전 부회장은 배당총액으로 2966억원을 요구했고, 구미현씨는 456억원을 제안한 바 있다. 이는 지난해 아워홈 순이익의 10배, 2배를 각각 넘는 액수다.

이에 일각에서는 두 안건이 의결될 경우 아워홈이 경영상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아워홈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2021년 기준 224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는데, 여기에 지난해 순이익을 더 해도 구 전 부회장이 요구한 배당총액에는 미치지 못해서다. 

한편 아워홈 노조는 이날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막장 배당 요구를 철회하라"고 오너일가에 요구하기도 했다.

아워홈은 창립자인 고(故) 구자학 아워홈 회장의 1남 3녀가 전체 주식의 98%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다. 장남인 구 전 부회장이 지분 38.6%를 갖고 있고, 구지은 부회장과 미현·명진 세 자매의 합산 지분이 59.6%다.

구 전 부회장은 2021년 6월 여동생 3명과의 경영권 분쟁에서 패배해 해임됐고 이후에도 경영권을 두고 갈등을 빚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