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TP타워 국내 최초 '만점' 획득

GRESB 5스타 심볼과 코람코자산신탁 C.I (사진=코람코자산신탁)
GRESB 5스타 심볼과 코람코자산신탁 C.I (사진=코람코자산신탁)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코람코자산신탁(이하 코람코)이 12일 세계 최고 권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구인 'GRESB(세계 부동산자산 지속가능성 평가) 2023'에서 국내 최초 100점 만점으로 최고등급 '5스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GRESB는 부동산 실물 자산과 그 운용사를 대상으로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세계 최고 권위 부동산 ESG 평가다. 글로벌 부동산투자기업 대부분이 이 평가를 인용해 투자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올해 참여 대상은 '서초 마제스타시티 타워2(2년 연속 참여)'를 위시한 '강동 이스트센트럴타워', '여의도 TP타워' 등이다. 코람코는 이들 참여 자산 모두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여의도 TP타워는 사학연금공단이 앵커투자자인 '코크렙TP리츠'가 개발 중인 오피스빌딩으로 과거 사학연금 서울회관을 코람코 주도하에 재건축 중인 개발 프로젝트다. 글로벌 부동산투자업계에서는 신규 오피스를 개발할 때 GRESB 평가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국내에서 개발단계 오피스빌딩이 이 평가에 참여하는 것은 TP타워가 처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람코와 TP타워는 세계 유수의 부동산 관련기업들을 제치고 100점 만점, 5스타 평가를 받으며 세계 최고 개발자산 타이틀을 거머쥐는 기염을 토해냈다. 평가를 주관한 GRESB 측에서도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오피스 개발자산이 평가결과 만점이 나온데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는 후문이다.

올해 평가에는 지난해 참여 대상보다 약 15% 늘어난 세계 75개국 2084개 부동산 관련 기업과 부동산자산이 참여했다. 국내에서도 이지스자산운용과 마스턴투자운용 등이 평가에 참여했다.

정준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이사는 "GRESB 평가가 명예로운 훈장에 머물지 않고 실제적인 수익률 제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 단계 발전된 ESG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