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원료 재배환경 또는 비의도적 교차오염 추정"

농심CI. 사진=농심
농심CI. 사진=농심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농심(004370)이 대만에 수출한 '신라면'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식약서·TFDA)는 전날 '신라면 블랙 두부김치 사발' 잔류 농약 검사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 수입 부적합 판정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제품은 농심이 2022년 11월 생산해 대만으로 수출한 제품으로, 해당 제품 스프에서 산업용 살균 등에 주로 쓰이는 '에틸렌옥사이드'(EO)가 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식약서는 대만 규격 0.02ppm 초과한 EO 0.075ppm이 검출됐고, 대만에 들어온 신라면 블랙 두부김치 사발 1000상자, 무게 기준 1128㎏ 전량을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에틸렌옥사이드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FC) 기준 발암물질로 규정된다. 미국 독성물질관리 프로그램에서는 인체 발암원인 'K 등급'으로 분류한다

다만 농심은 검출된 성분이 에틸렌옥사이드가 아닌 '2-클로로에탄올'(2-CE)라는 입장이다. 대만 식약서가 2-CE 검출량을 EO로 환산해 EO의 수치로 발표했다는 것. 2-클로로에탄올은 에틸렌옥사이드의 대사물질로, 발암물질로 분류되지 않는다. 

농심은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해당 제조일자 대만 수출용 신라면블랙 두부김치사발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를 지목했다. 하부원료 농산물의 재배환경 유래 또는 일시적이고 비의도적인 교차오염으로 추정된다는 설명이다. 

다만 농심은 해당 제품의 국내 판매용 제품 원료와 대만 수출용 제품 원료가 다르며, 국내 제품 분석 결과 2-CE가 검출되지 않아 국내 제품은 문제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농심은 "이번 일을 계기로 정밀 분석기기를 보강하여 분석능력을 대폭 늘릴 것"이라며 "비의도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하부 원료의 문제도 재발되지 않도록 원료 단계의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